알려줘시즈

알려줘시즈에 대한 설명글입니다.

알려줘시즈

2024.09.05

[우주백과] 멀티스펙트럴

  • #멀티스펙트럴
  • #다중분광
  • #아리랑위성
  • #광학위성

안녕하세요. 세상을 보는 emoji01.png우주아이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지구관측 인공위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주라는 원격의 공간에서 사람의 개입 없이 전 지구적 관측을 수행하여 지도제작, 정밀농업, 재난재해 관측 등 다양한 산업/연구 분야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즉, 지구관측위성은 지구를 보는 '눈'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그 위성의 '눈'은 주로 '광학카메라'나 'SAR(합성개구레이더)'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우리의 아리랑위성 2호, 3호, 3A호는 멀티스펙트럴(Multispectral, 다중분광) 광학센서를 탑재하고 있고, 아리랑위성 5호는 SAR 센서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멀티스펙트럴은 뭐고 SAR는 또 뭐냐고요?

궁금하신 여러분을 위해,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멀티스펙트럴 영상이란?
(다중분광)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설명을 돕기 위해 준비한 이 영상은 NASA에서 공개한 태양의 멀티스펙트럴을 설명해주는 동영상인데요.

태양 역학 관측소(Solar Dynamics Observatory, SDO)에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맨 눈으로 볼 수 없는 다양한 파장을 이미지로 변환해서 보여주네요. 영상을 보면 같은 영역이라도 파장별로 얼마나 다르게 보여지는지 알 수 있어요.

위성영상에서의 멀티스펙트럴 영상은 동일한 장면의 여러 단색 영상을 모아 놓은 것으로, 서로 다른 센서로 촬영됩니다. 여기서 각 단색 영상을 밴드라고 하지요.

잘 알려진 멀티스펙트럼(또는 다중대역 영상)은 적색(Red), 녹색(Green) 및 청색(Blue) 영상으로 구성되는 RGB 컬러 영상입니다. 이러한 스펙트럼 영상화는 인간의 눈이 적색, 녹색, 및 청색에 대한 수용체로 포획하지 못하는 추가적인 정보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아리랑위성은 R, G, B, NIR(Near Infrared, 근적외선), 그리고 PAN(Pancromatic) 5가지 밴드로 지구 표면을 촬영합니다.



▶  밴드(Band) 


66d914316f8e3.png 

아리랑위성 3호와 3A호의 5가지 멀티스펙트럴 밴드


크게는 PAN 밴드와 MS(Multispectral) 밴드로 분류해서 지칭하는데요.

MS 밴드라고 하면 R, G, B, NIR 4가지 밴드를 합쳐 부릅니다.



▶  NIR(Near Infrared, 근적외선) 밴드 


66d9148ecc350.png 

지난해 울진 산불 전/후 영상


빛의 색을 표현하는 RGB는 많이 들어봤지만 NIR은 또 생소하죠?

인공위성에 탑재된 카메라는 인간과는 다르게 볼 수 있는 범위가 약간 더 넓은데요.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 색 너머의 파장인 적외선 중에 근적외선까지 표현이 가능하답니다.

이 NIR 밴드는 지구관측 위성에서 매우 특별한 스펙트럼 밴드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 눈으로 보이는 것 보다 넓은 범위를 포함하기 때문에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식물은 생장 상태에 따라 NIR 밴드의 반사율이 달라지는데요. 이는 식물의 광합성 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식물 생장 상태와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식물이 건강하고 잘 성장하고 있다면 NIR의 대부분(80%)를 반사하는데 비해, 식물이 병해에 감염되었거나 시들었다면 훨씬 더 적은 양의 NIR을 반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컬러 이미지는 자연색으로 합성하여 보기 때문에 R/G/B 밴드를 대응시켜 이미지를 만드는데요.

Red 대신 NIR을 대응시켜 컬러 이미지를 만들면 식물이 자라는 지역은 빨갛게 두드러지죠. 생장이 왕성할수록 가시광선의 빛을 광합성에 이용하고 근적외선을 많이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  PAN(Panchromatic) 밴드 


66d914cd1b1b4.png 

PAN밴드로 비교한 지난해 울진 산불 전/후 영상 


PAN 밴드는 광학 위성에서 보통 가장 넓은 스펙트럼 범위를 갖는 밴드로, 주로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명암을 인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PAN 밴드는 다른 멀티스펙트럴 밴드와 함께 사용 될 때 더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멀티스펙트럴 데이터는 다양한 스펙트럼 범위에서 촬영된 정보를 종합하여 분석하는 반면, 팬크로매틱 밴드는 높은 공간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지리적 세부 사항을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지요. 이렇게 다른 밴드들과 조합하여 사용하면, 지구의 지형과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쉽게 표현하면 고해상도의 흑백 밴드와 컬러밴드를 합성하여 고해상도의 컬러 영상으로 표현한다고 할 수 있어요.


66d91500d530c.png 
왼쪽부터 PAN 밴드 합성 전, 후


우리 아리랑위성은 위의 NIR과 PAN 밴드를 포함한 5가지 밴드로 지구를 관측합니다.

5개의 밴드로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지구 표면의 다양한 속성과 특징을 포착함으로써 특정한 지형 또는 자연 자원의 특징과 연관된 정보를 제공하지요. 이를 조합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토지의 사용 형태, 식물의 건강 상태, 수질의 오염 정도 등을 분석할 수 있지요. 이를통해 환경 모니터링, 자원 관리, 재난 감지 및 예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멀티스펙트럴 이미지는 일정한 기간 간격으로 관측하면서 변화하는 지형과 환경의 모니터링에도 유용하답니다!


66d9154c7d78a.png 


자, 여기까지 아리랑위성 중 광학위성인 3호와 3A호의 멀티스펙트럴 영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누군가 '아리랑위성의 광학영상'에 대해 얘기할 때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나요? 😊👌

다음 시간에는 아리랑위성 5호의 SAR 영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지구를 향하는 기술 emoji02.pngSIIS의,

세상을 보는 emoji01.png우주아이 였습니다!



출처: © SIIS / © KARI